티스토리 뷰

Business

새로운 홈택스의 이용방법 - 사업자등록하기

인생이글케쉬우냐 2016. 5. 3. 12:12

우선 홈택스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한다.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사업자 등록등등의 업무를 진행할 수가 없다.

나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편하므로 그렇게 로그인을 하면 아래처럼 로딩화면이 뜬 후 바로 로그인이 된 화면으로 이동된다.



사업자 등록은 "신청/제출"버튼을 눌러 진행할 수 있다.




신청/제출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관련 화면이 전환되는데, 화면에서 설명해주는 것과 같이 절차는 간단하다,

사업자 등록은 중간 아래쯤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등"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사업자 등록신청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전환되는데,

여기에서는 사업자 등록 신청 및 정정, 공동사업자 및 법인사업자 등록 신청이 가능하다.




위의 캡춰이미지를 보면 정정 이외의 모든 등록신청 버튼이 모두 비활성 되어있는데,

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했기 때문에, 해당 사업자등록에 관련한 업무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만약 주민등록번호로 된 공인인증서나 아이디로 로그인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등록 신청 버튼도 활성화가 된다.



왼쪽 중앙에 있는 사업자등록 신청(개인)을 누르면 기본적으로 간이사업자로써 등록할 수 있다. 


간이사업자는 처음 사업 개업시에 소득이 많지 않으므로 부가세를 면제해준다.

하지만 전자세금계산서는 부가세를 내야하기 때문에 간이사업자가 발행할 수가 없다.

따라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하는 사업자라면 간이사업포기가 필수가 되어야 하며, 매출/매입에 따라 1년에 4회 부가세를 납부해야한다.


다시 사업자등록신청(개인)으로 돌아와서,, 

사업자 등록신청을 진행해본다.




*로 표시되어있는 곳은 필수 입력사항이므로 빼먹지 않고 기재하도록 한다.

그러고 나서 저장후 다음으로 넘어가 신청시에 같이 첨부할 파일을 등록하고 사업자 등록을 완료한다.


보통 사업자 등록 승인은 그다지 오래걸리지 않았던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