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omputer/JAVA

자바 exe파일 만들기

인생이글케쉬우냐 2009. 5. 14. 15:06
출처 아자아자 화이팅!! | 몽룡이
원본 http://blog.naver.com/yi002910/60013493626

 

 

Visual Cafe 4를 사용해 Class를 Exe 실행파일로 만들기

 

 

 

-목차-

 

1. Comment

2. 준비사항

3. Class를 Exe로 만들기

4. 실행 및 디버깅

 

 

 

작성일 : 2001년 1월 17일

작성자 : 김환

Email : morrison@javastudy.co.kr

homepage : kimhwan.pe.kr

 

 

 

 

이 문서는 본인의 허락없이 어느곳에도 무단으로 사용될수 없습니다.


 

1. Commet

본인 역시 Class를 Exe로 만드는 과정을 오늘 처음으로 해보고 메뉴얼을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에, 내가 소개하는 과정 또는 순서가 아닌 다른 방법이 있을수도 있다.

내가 소개하는 방법이 조금이라도 당신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2. 준비사항

a. VisualCafe4 를 설치한다. 본인은 Expert Edition을 설치하였으며, Standard Edition 에서 작업을 해보지는 못했다. 따라서 앞으로 진행하는 과정중 문제가 발생될 경우 이를 의심해보고 Expert버젼을 구하여 실행하기 바란다.

 

3. Class 를 exe 실행파일로 만드는 법

1) VisualCafe를 실행하고 File --> New Project 를 눌른후 새로운 프로잭트를 생성한다.

<그림1>

Project Templates는 Empty Project를 선택한다. 그런다음 OK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프로잭트가 하나 생성되었을 것이다. 프로잭트가 어디에 생성되었는지 디렉토리를 확인해 두기 바란다. 이 디렉토리에 실행파일이 생성된다.

이 디렉토리에 관련파일들(예를 들자면 File class를 사용해 file을 access 한다면 그런 파일을) 을  모두 이동시킨다.

 


 

2) Tools --> Environment Option 을 선택한 다음 Virtual Machines 탭을 선택한다. Use VM 에서 Java2 JDK 1.2.2 를 선택한다.

 

3) Project --> Option 을 눌러보자.

<그림2>

그중 Project 탭을 보면 Project Type 이 있을 것이다.

그 중 Win32 Application A stand- alone executable program 을 선택한다.

Main Class는 여러 Class중 제일 먼저 실행될 Class 를 지정한다.

Application  Name 에는 생성될 Exe 파일 이름을 입력한다.

 

Directories 탭을 눌러보면 Output Directory 가 있을 것이다. 이것을 빈 공백으로 바꾼다.

 

 

4) 프로잭트가 하나 생성되었고 이젠 Exe실행 파일로 만들고자 하는 Class 파일들을 Project로 가져와야 한다. 그림1에서 보면 왼쪽상단창에 보면 Files탭이 있을 것이다. Files탭을 클릭한다. 다음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관련 메뉴들이 나올 것이다. 그중 insert files를 선택한다.

             <그림3>

   다음 <그림2>와 같이 여러분이 만든 Java 파일들을 선택하고,

아래에 Add 버튼을 누른후 Ok 버튼을 누른다. 불러들인 파일들은 왼쪽상단 Project window에서 확인 할 수 있다.

 

5) 상단 메뉴중에 Tools --> Environment Options 를 선택한다.

<그림4>

 

여기서 ClassPath 등을 알맞게 수정하기 바라며, 새롭게 추가한 API가 있을 경우 여기에 추가해 준다.

 

6) 여러분이 작성한 java 파일이 기본 API 외에 다른것을 Import 한다면 이 과정을 따라 주어야 한다. 뒤에서 다시 말하겠지만, Exe 실행파일로 만들게 되면 해당 Project에 포함된 파일들과 그 파일안에서 import 되는 파일들 모두가 하나로 묶여져 Exe파일로 만들어 지게 된다. 따라서 추가된 API들이 있다면, 이 Project 에서 포함을 시켜하나로 묶어서 Exe로 만들어져야 한다.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나중에 .exe 파일을 실행 시켜 보면 ClassNotFound Exception 이 뜨게 된다.

 

그러면 한번 이 과정을 해보겠다.

<그림 5>

필자는 JAXP 라는 Xml Parsing API 를 추가했다. src.zip 으로 묶여진 API들을 압축해제 하여 풀었다. <그림4>에서 보는 것과 같이 디렉토리가 존재하며, 그 디렉토리안에는 해당 API들이 들어 있다. 이를 통쨰로 선택한 다음

Drag 하여 왼쪽 VisualCafe 의 Project 창으로 떨어뜨리면 당신이 만들고자 하는 Project 안에 포함이 된다. (Project가 생성된 디렉토리를 확인하기 바란다. 이 디렉토리에 copy가 되었음을 확인할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Exe 파일로 묶여질때, 방금 포함한 API들이 함께 Exe안에 묶여 지게 된다.(사실은 5)의 과정에서 진짜로 추가된다.)

 

Exe 파일을 실행했을때 ClassNotFound Exception이 뜨면 100% 이 경우 임으로 해당 위처럼 API들을 Project안에 추가시켜 주어야 한다.

7) 이젠 Exe 파일로 만들기전  마지막으로 거쳐야할 작업이다.

<그림6>

Project 안에 포함된 Class 들중 Exe로 만들때, 포함될 Class 들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여기서 선택하지 않은 Class가 있다면 당연히 해당 Class는 참조하지 못한다. 여러분이 필요한 Class들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눌러주기 바란다.

 

8) 이젠 마지막이다.

 

<그림 7>

 

위의 과정들을 모두 하나씩 체크해보고, Run! 을 지긋히 눌러 주기 바란다. Exe 실행파일은 project 가 생성된 디렉토리에 있다.


 

4. 실행 및 디버깅

1) 실행

일단 문제 없이 실행이 되었다면, 다른 temp 디렉토리로 Exe 파일만 독립적으로 옮겨서, 도스창에서 Exe 파일을 실행해 보기 바란다.

문제없이 수행된다면 정상적인 Exe 파일을 만들어 낸 것이다.

 

그리고 다른 컴퓨터에서 실행을 해보아라. 아마 에러가 발생할 것이다.

VisualCafe4 CD 의 Tool 디렉토리에 보면  snjrt30.exe 라는 파일이 있을 것이다. 이것을 설치하여 주기 바란다.

 

2) 디버깅

ClassNotFoundException 을 많이 경험할 꺼라 생각된다. 5)6)번 과정을 되풀이 하며 Exception 을 발생하는 Class들을 추가하고 컴파일 한다.

 

윈도우에서 exe 파일을 실행 시켰는데 창이 떳다가 금방 닫혀버릴 경우는, Exception 이 발생한 것이다. 별도의 도스창을 하나 띄워서 거기서 실행을 해보기 바란다. Exception이 발생되는것 볼 수 있을 것이다.

 

다른 경우들은 여러분들이 감각적으로 잡아가길 바란다. ~


반응형

'Computer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Float형의 소숫점 아래 고정자리 표기방법  (1) 2014.04.24
[JAVA] replace 사용  (0) 2010.01.08
[JAVA] ConcurrentHashMap  (2) 2009.12.16
Java Mail  (0) 2009.05.14
jdk 1.4와 jdk 1.5 의 차이점  (0) 2009.05.14